인플루언서란? 디지털에서 잘 소비되는 콘텐츠 제작자이자 충성도 높은 팔로워를 보유한 셀럽이며 이들이 보유한 플랫폼(채널)을 통해 자신이 메시지를 직접 유통하는 사람들을 의미한다.
많은 인플루언서 중에 현재 160만명의 구독자를 가지고 있고 뷰티업계에서 직접 자신의 이름을 걸고 화장품을 낼만큼 큰 인지도를 가지고 있는 ‘조효진’에 대해 왜 인플루언서인지 5가지 효과를 가지고 말해보고자 한다.
1. 유사성 효과
-인플루언서들은 본인의 팬들과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기 위해 여러 가지 전략을 사용한다.
-전통적인 미디어 스타들에 비해 인플루언서들은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사람처럼 느껴진다.
-높은 유사성으로 인해 우리는 인플루언서들에게 친근감을 느끼고 이는 호감으로 연결된다.
: 조효진이 유명하지게 된 결정적인 영상은 성형메이크업이다. 화장의 전과 후가 드라마틱하게 달라진다는 것이다. 그리고 중간에 사투리랑 사람들이 흔히 가지고 있는 상한 피부들을 숨김없이 다 보여주고 하니까 사람들이 친밀감을 느끼게 되었고 이 전략은 큰 인기를 끌었다. 또한 그녀는 구독자들에게 화장으로 콤플렉스를 극복할 수 있다는 것을 알려주기 위해 얼굴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뷰티팁을 제공해준다. 그 예로, 넙덕이들을 위한 메이크업, 짝눈을 위한 메이크업 등이 있다.
2. 빈번한 노출효과
-가능한한 정해진 시간에 자신의 채널을 통해 콘텐츠를 올려서 팬들에게 본인을 빈번하게 노출시킨다.
-SNS 플랫폼은 노출 극대화적 측면에서 전통적인 미디어에 비해서 유리하다.
-단순 노출 효과에 따르면 빈번하게 노출되는 대상에게 친근함을 느끼게 되고 그 친근감은 호감으로 이어진다.
:위의 사진을 보면 그녀는 일주일에 1-2개의 영상을 지속적으로 업로드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처음에 그녀는 못생긴 생얼에 많은 악플에 시달렸다고 한다. 하지만 그녀는 좌절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영상을 업로드하였고 사람들은 그녀의 얼굴에 점점 익숙함과 친숙함을 느끼고 콘셉에 따라 변해가는 그녀의 모습에 끌리게 되면서 그녀는 유명한 인플루언서로 자리잡았다. 그리고 자연스럽게 그녀에 대한 악플은 줄어들게 되었다고 전해진다.
3. 사회적 디폴트 효과
-인간은 너무 많은 정보에 둘러싸여 있을때, 그들과 유사성을 보이는 사람들의 의견에 더욱 의지하는 경향이 있다.
-오프라인 공간에 비해 온라인상에서 노출되는 정보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많다. 이런 이유로 온라인상에서 인플루언서들의 영향력은 크다.
: 유튜브에 모공커버 메이크업을 치면 수백개의 영상이 나온다. 그래서 사람들은 어떤 영상을 봐야할지 고민을 하고 실제로 클릭을 해보면 광고 영상이거나 불필요한 정보나 틀린 정보들이 나오는 경우가 빈번하다. 이런 상황 속에서 사람들은 흔히 많이 들어본 인플루언서의 영상을 클릭할 것이다. 특히 조효진 같은 경우는 모공이나 블랙헤드와 같은 피부의 잡티가 많은 것으로 유명하고 또한 이러한 것들을 화장품을 이용해서 빈틈없이 메꾸는 것으로 유명하기 때문에 사람들은 그녀의 영상에 더 손이 갈 것이다.
4. 진정성 효과
-인플루언서들의 콘텐츠는 기업이 만든 콘텐츠에 비해 덜 작위적인 느낌을 준다.
-전문성이 다소 부족하고 투박해 보일 수 있지만 그 대신 자연스럽고 인위적이지 않은 동시에 사람들의 평범한 삶을 반영한 콘텐츠로 보고 진정성을 느끼는 경우가 많다.
: 위의 사진들을 보면 그녀는 화장말고도 자신의 브이로그를 많이 업로드한다. 이러한 영상들은 구독자들에게 전문적인 모습이 아니라 자연스럽고 진정한 자신의 본모습을 보여준다. 그리고 자연스럽게 사람들은 그 영상에 나온 뷰티 제품들을 비롯한 여러 물건들에 관심을 가지고 자신도 소유해서 동질성을 느끼고 싶은 욕구를 갖게 된다.
5. 공감효과
-콘텐츠 제작에서 시청자들의 참여를 중요하게 생각한다. 다양한 형태로 소비자들과 인터렉션(상호작용)을 만들어낸다.
-온라인 플랫폼에서는 소비자와 서로 인터렉션(댓글 달기, 채팅창에서 언급된 이야기를 콘텐츠로 만들어주기 등)을 쉽게 할 수 있다.
-적극적으로 콘텐츠를 소비하는 대상의 목소리를 듣고 그들의 의견을 실시간으로 콘텐츠에 반영하는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소비자들에게 깊은 공감을 얻을 수 있다.
: 영상들을 보면 그녀가 구독자들에게 관심을 가지고 영상을 제작한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최근에 가장 큰 인기를 끌었던 여신강림 메이크업을 비롯해서 구독자들이 증명사진 메이크업, 인스타 감성 메이크업 등 요구를 하면 그녀는 엄청난 연구를 통해서 콘셉에 딱 맞는 메이크업을 준비해온다. 그리고 문제가 생기면 바로 댓글로 피드백을 하거나 구독자들의 질문에 친절하게 답글을 달아준다. 또한 아까 보시다시피 이 채널은 화장 기술뿐만 아니라 대학생의 시험기간, 친구들과의 여행기 등 소소한 일상을 소재로 콘텐츠를 만들어 많은 대학생의 공감을 얻고 있다. 추가적으로 그녀는 인터뷰에서 "콘텐츠를 만들때 구독자와의 공감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며 구독자들이 자신의 영상을 통해 많은 도움을 얻었으면 좋겠다"라고 밝힌 적이 있다.
우리들의 메이크업 선생님이자 친근한 옆집 언니같은 '조효진'이 한국의 뷰티계를 더 빛내고 많은 사람들한테 얼굴에 기죽지말고 당당하게 살자는 희망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그녀의 앞날을 응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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